아동상담

본문

thumb

● 아동우울증

 

[증상]

아동은 아직 감정적 표현의 발달이 이루어지지 않아서 어른의 우울과는 다르게 나타납니다.

우리 자녀에게 해당되는 것을 체크해 보세요.

1. 학습 및 학교생활에서 무기력하다.

2. 이유 없이 학업 성적이 떨어진다.

3. 수업 시간에 멍하니 있는 등 주의집중력이 떨어진다.

4. 또래관계가 원만하지 못하며 친구들과 어울리고 싶어 하지 않는다.

5. 자주 화를 내거나, 이유없는 짜증이나 갑작스런 분노를 표현한다.

6. 충동조절이 힘들다.

7. 자주 신체적인 아픔을 호소한다.

8. 자신감이 낮고 위축되어 있다.

9. 전보다 식사량이 줄어들었다.

10. 손톱이나 신체의 일부분을 물어뜯거나 계속 만지작 거리는 행동을 한다.

 

[아동기 우울 유발 요인들]

신체적인 장애나 학대, 정서적인 충격 및 외상, 부적응, 불안정한 양육환경, 집단따돌림, 형제간의 경쟁, 부모의 사망이나 이혼, 부모의 우울증, 정서적 교류의 부족, 지나친 학업스케쥴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아동기 우울은 종종 폭력적, 파괴적 행동이나 버릇없음 등에 가려져 제대로 평가되지 못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우울의 원인 및 증상을 정확히 평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치료]

언어 표현력이 아직 완전하지 못한 아동기에는 놀이치료, 미술치료, 인지행동치료를 통한 개입이 아동 자신의 관심사와 욕구, 갈등, 정서 및 성격 등 내면의 다양한 모습들을 드러내도록 돕고, 또한 미술작품을 통해 진단과 평가, 치료를 가능하게 해주므로 매우 효과적인 개입방법입니다.

 

틱(tic) 증상

 

[증상]

틱은 특별한 이유 없이 자신도 모르게 얼굴이나 목, 어깨, 몸통 등의 신체 일부분을 아주 빠르게 반복적으로 움직이거나 이상한 소리를 내는 것을 말합니다. 크게 운동 틱(근육 틱)과 음성 틱으로 나눌 수 있으며 두 가지의 틱 증상이 모두 나타나기도 합니다. 틱은 주위의 관심이나 환경적 요인에 의해 강화되어 나타나거나, 특정한 사회적 상황과 연관되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가족이나 학교에서 틱의 증상을 오해하고 창피를 주거나 벌을 주는 등 증상을 억눌러 조절하려하면 오히려 정서적으로 불안해져 증상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치료]

틱 장애 소아, 청소년은 대체로 또래로부터 심한 놀림을 받기도 하고 충동조절이 어려워 늘 긴장을 유지하게 되며 짜증을 잘 내거나 의기소침해집니다. 틱 증상은 일부러 혹은 고의로 증상을 만들어 내는 것이 아니므로 아이를 나무라거나 비난하거나 지적하는 것 등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부분의 틱 장애 학생은 부적응적인 행동으로 인해 학교에서 수업을 따라가기 힘들거나 부모님, 선생님과 친구들과의 관계에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이런 경우 학교와 가정에서 보다 긍정적이고 지지적인 환경을 제공해 주고, 놀이치료나 심리치료를 통해 자녀에게 심리적 안정감을 제공하는 것이 좋습니다.

 

● 분리불안

 

[증상]

유치원이나 초등학교로의 진학과 같이 아동이 어머니와 떨어질 수 밖에 없는 상황에서 심하게 불안해하는 증상입니다.

대게 낯가림이 심하여 지나치게 부끄럼을 타거나 수줍어하는 경우, 새로운 환경에 쉽게 적응하지 못하는 경우, 가정환경이 지나치게 가족 중심이거나 아동을 과보호하는 경우에 나타납니다. 분리불안을 보이는 아동은 의존적으로 융통성이 없으며 부모의 관심을 끊임없이 확인받고자 하는 성향이 강합니다.

이런 경우 가정에서는 양육 방법을 달리 할 필요가 있으며, 아동이 독립적으로 자기 생활을 해 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치료]

미술치료에서 아동은 치료사와의 신뢰관계 속에서 심리적 안정감을 경험하게 되며, 다양한 매체와 창작과정은 점차적으로 아동의 관심영역과 대상을 확장시켜 나가게 되고, 주변 환경에 대한 호기심과 통찰을 얻게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 ADHD

 

[증상]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는 아동, 청소년기에 가장 많이 나타나는 장애로 부주의, 과잉행동, 충동성등 2가지 영역에서 문제를 보이는 심리장애입니다. 어떤 아이들은 멍하고 딴 생각을 하는 듯한 부주의한 측면이 두드러지는 반면, 어떤 아이들은 가만히 있지 못하고 끊임없이 움직이며 차례를 기다리지 못하는 등 과잉행동과 충동성을 주로 보이기도 합니다.

 

우리 자녀에게 해당되는 것을 체크해 보세요.

 

1. 주의력 결핍 - 집중력 장애 

① 세부적인 면에 대해 부주의하거나, 학업, 작업, 또는 다른 활동에서 조심성 없이 실수를 저지른다.

② 공부를 하거나 놀이를 할 때 마무리를 제대로 하지 못한다.

③ 흔히 다른 사람이 직접 말을 할 때 경청하지 않는다.

④ 심부름을 끝까지 하지 못하고, 공부와 학업에 집중하지 못한다.

⑤ 지속적인 정신적 노력을 요구하는 일(학업 또는 숙제 등)을 거부한다.

⑥ 활동하거나 숙제하는 데 필요한 물건들 (예:장난감, 학습 과제, 연필, 책 또는 도구)을 잃어버린다.

⑦ 외부의 자극에 의해 쉽게 산만해진다.

 

2. 과잉행동 - 충동장애 

① 손발을 가만히 두지 못하거나 의자에 앉아서도 몸을 꼼지락거린다.

② 가만히 앉아 있어야 하는 교실에서 자꾸 돌아다닌다.

③ 공공장소에서 지나치게 뛰어다니거나 높은 곳으로 기어오른다.

④ 조용히 여가 활동에 참여하지 못하거나 시끄럽게 떠들면서 논다.

⑤ 지나치게 수다스럽게 말을 한다.

⑥ 활동하거나 숙제하는 데 필요한 물건들 (예:장난감, 학습 과제, 연필, 책 또는 도구)을 잃어버린다.

⑦ 질문이 채 끝나기 전에 성급하게 대답한다.

⑧ 차례를 기다리지 못하고 다른 사람의 활동을 방해하고 간섭한다.

 

하지만 산만한 행동을 보이는 아동이 모두 ADHD 증후군이라고 할 수 없으며, 정서적 요인으로 인한 일시적인 산만함일 수도 있으므로 이에 대한 감별 진단이 중요합니다.

 

[치료]

ADHD 학생들은 충동적이고 산만한 행동으로 주변에서 말 안 듣는 문제아로 평가되고, 스스로도 자신을 나쁜 아이, 뭐든지 잘 못하는 아이로 생각하게 됩니다. 이런 일이 반복되면서 자존감은 떨어지고 또래 관계가 힘들게 되며 학습 능력이 떨어지고 여러가지 행동 문제를 보일 수 있게 됩니다. 치료를 위해 부모를 포함한 가족, 학교의 선생님이 교육을 통한 치료적인 환경을 조성하는데 노력해야 합니다. ADHD는 약물치료뿐 아니라, 병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얻고 학생을 도와주실 수 있게 하는 부모 교육과 충동성을 감소시키고 자기조절 능력을 향상시키는 색채, 미술치료, 기초적인 학습능력 향상을 위한 학습치료, 놀이치료 사회성 그룹치료 등 다양한 치료가 학생의 필요에 맞게 병행되는 것이 필요합니다.

 

● 사회성 부족

 

[증상]

또래 관계나 그 밖의 대인관계에 있어서 어려움을 보이는 아동은 자신의 진심을 전달하는 표현방법이 서투르거나 잘 몰라서인 경우가 많습니다. 분명 친해지고 싶어서 한 행동인데 친구들이 그 행동의 의도를 잘 파악하지 못하여 자신을 멀리하게 되면 화가 나게 되고, 그래서 더 고약한 행동을 하게 되어 관계의 악순환이 이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1. 사회성 치료가 필요한 소아, 청소년

① 또래 관계 형성 및 관계 유지가 어려운 학생

② 유치원, 학교 등 단체 생활의 규칙 이해가 필요한 소아, 청소년

③ 또래 놀이 시 놀이 규칙을 이해하기 어려워하는 학생

④ 경쟁 활동 시 이기고 지는 상황에 대한 감정 조절이 필요한 학생

⑤ 부정적인 감정 표현 시 적절한 행동이나 언어 선택에 도움이 필요한 학생

⑥ 친구를 못 사귀며 학교에서 소외당하는 학생

⑦ 충동적이고 주의력이 부족한 학생

 

2. 사회성 결함 시 나타나는 문제

① 또래 집단에 참여하는 기술결함과 주어진 학습과제의 수행능력에 결함

② 사회적 단서를 해석하는 기술결함, 문제해결 기술결함, 자아통제 기술결함

③ 낮은 자아 존중감과 우울증, 고독한 모습

④ 사회적 능력을 포함하는 적응행동에 결함을 가지는 것과 또래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는데 어려움을 가짐

⑤ 자신감 저하

 

[치료]

사회성치료는 사회적 상황을 경험시켜 자신의 감정을 주변상황에 고려하여 표현하고 조절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말합니다.

미술치료에서 아동은 창작과정 중에 생길 수 있는 실패와 성공의 경험을 통해 스스로 문제해결의 실마리를 찾고 해결해 갈 수 있도록 자신과 주변 환경을 탐색하게 됩니다. 주어진 과제와 재료를 다루는 아동의 능력은 타인과의 상호작용에서 일어날 수 있는 많은 가능성을 조절해 갈 수 있게 합니다.

  • 다음

전화문자카톡로그인